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흥행에 영향? 20하나9 보이콧 언쟁이 1었던 영화들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3:27

    '보이콧'이란 사회·정치적 이유에 의한 항의미 표헌으로, 특정 개인, 기업, 조직 및 국가 등과의 거래를 중단하는 자발적인 행동이었다. 보이콧은 영화계에서도 자주 이상 없는 움직임입니다. "중 가장 반갑지 않다"다. 사적인 이유로 사회적 물의로 인한 보이콧까지 얽힌 사연도 가지가지다. 당쵸쯔은 20하나 9년 보이콧의 논의가 쵸쯔옷동 영화를 정리했다. 글을 읽고 지나치지 않도록 비난과 지나친 댓글은 삼갔으면 한다.


    >


    올여름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이하 메가박스)의 텐트폴 영화였던 나쁘지 않다, 래멀 새미. 송강호와 박해일의 모습은 반갑지 않다.이 기대를 모았던 가운데 영화는 개봉 전부터 난관에 부닥쳤다. 도서출판 나쁘지 않은 노크가 조현철 감독과 투자배급사 메가박스를 상대로 영화상영금지 가처분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괜찮은 녹이 독점 출판권을 갖고 있는<훈민정음의 길-히에각 존자 신미 평전>의 2차 저작물인,"< 나쁘지 않랏말사미>가 허락 없이 영화 제작을 강행했다"라는 이유에서였다. 가처분 신청은 기각된 것이나 나쁘지 않은 랏말사미>은 7월 24일 무사히 공개할 수 있었다.


    >


    더 큰 사고는 개봉 후에 발생했습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했다는 세종친제설이 학계의 정설이지만 영화는 야사를 다뤘기 때문이다. 물론 야사를 다룰 수는 있다. 사고는 신미가 세종의 도우미를 넘어 혼자 한글을 만든 것처럼 그려졌기 때문이었다. 이를 본 관객들이 역사왜곡 세종대왕의 업적을 폄훼했습니다라는 소견을 제시해 관람 보이콧으로 이어졌고, 하나각에서는 테러처럼 국내 상영 및 해외배급금지 가처분신청 청원까지 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글문화연대는 "<본인랏말사미>는 한글 창제의 주역을 '신참 대사'라고 하는데, 이를 허구가 아니라 사실이라고 믿는 감독의 소신에 근거하고 있으며, 일방반적인 창작의 자유와는 성격이 달라 위험하다"고 우려했습니다.


    >


    나쁘지 않은 이야기 새미는 창제에 관한 소설 중 하나 부자연을 소재로 한 픽션 하나뿐이고, 영화는 영화에서 봐야 한다는 대립된 주장도 존재한다. 영화는 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시작 전 다양한 훈민정음 창제설 중 하나라도 나쁘지 않고 하나만으로 영화적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자막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반드시 하고 있다. 조철형 감독은 해명문을 통해 우리는 역사 속에 숨겨져 있던 풋내기라는 인물을 발굴해 훈민정음 창제의 주역으로서 조명하려고 이 영화를 만든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대왕이 한글을 단독 제작했더라도 그 내면에서 벌어진 갈등과 상념을 드라마화하기 위해 이를 외면하고 인격화된 영화적 인물이 필요한데 신미라는 실재 인물이 그런 조건을 갖고 있어 채용한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덧붙여 "이 영화에 대해 반감을 나타내는 분들의 감정을 안다. 그러나 제작진의 감정과 의의는 훈민정음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멸시하려 한 것이 아니다. 진심을 전달하려는 소통과 노력이 부족해 이런 점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도< 나쁘지 않은 하강 레펠 이야기 사미>에 대한 역사 왜곡전 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영화는 100만을 넘지 못한 95만 관객을 기록하며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


    올해 영화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를 뿌린 화두는 단연 페미니즘과 여성영화다. 그중에서도 비난과 옹호,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엇갈린 두 작품이 있다. 올해 3월 공개한<캡틴 마블>은 MCU 1여성 영웅 솔로 무비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몰았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 1각에서는 주연의 브리 라슨이 '페미니스트'다는 점을 문제 삼아 비판이 생기고 나쁘지 않은 아키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블의 대부인 스탠리가 사망했을 때 SNS 계정에 올린 사진이 부적절했던 문제가 있다. 추모 방안으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자세와 패션 등이 그 이유였다. 사진 소견은 두 갈래로 나쁘지는 않다. "미투 고발과 성희롱 소송을 당한 스탠 리를 위한 브리 애나라슨의 개인적인 추모 방식 1풍임니다(스탠 리는 간호사들에게 구강 성교를 요구하고 성추행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이라는 것과 "추모의 태도가 선을 넘어섰다. 당연히 옳지 않다는 견해였다. 브릴러슨은 해당 글을 삭제했지만 그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


    국내에서는 개봉 전부터 캡틴 마블에 대한 성점 테러가 계속되고 있으며 상영금지 청원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한 커뮤니티에는 당하지만 영화관 앞에서 보이콧 시위를 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그렇게 자신<캡틴 마블>은 무슨 해프닝도 하나오쟈 신지 않은 채 공개했으며 국내에서만 580만 관중을 돌파했고 흥행에 성공했어요.


    >


    '영화를 본 사람보다 보지 않는 사람의 별과 검토가 더 많은 영화'이라는<82년생 김지영>도 마찬가지다. 82년생의 주인공 김지영을 주인공으로 한국 사회 속의 여성들의 현실을 그대로 비췄다는 점에서 한국의 페미니즘 문제의 중심에 선 작품이다. 영화는 100만부 이상 판매된 조 남쥬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됐다. 그리고 본인의 제작 전체이자 영화는 페미니즘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본인의 비난과 조롱을 받아야 했습니다. 보이콧 체육은 물론. 개봉 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영화에도 등장하지 않는 대사는 명대사로 등록돼 있고, 그 영화 감상을 올렸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연예인이 악플을 받아야 했습니다. 온라인상에는 영화에 대한 온갖 논평이 쏟아져 나오면서 곧바로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보이콧 체육에도 불구하고<82년생 김지영>은 공개 8개 만에 손익 분기점을 돌파, 최종 367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했다.


    >


    >


    이 7월 Japan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를 단행, 이어 8월에는 한국을 흰색 정부에서 제외하고 양국의 갈등이 심화됐다. 고조된 반일 상념을 기반으로 한 NO 재팬 불매 체육이 부각되자 Japan 애니메이션 날씨의 사랑 측은 공개 전부 공개 우려에 대한 입장을 나타냈다. 그런 과민한 본격적으로 <날씨의 사랑> 보이콧 문제가 불거진 것은 개봉 후 배급사와 머캐팅사의 공식 입장문이 발표된 직후부터다.


    >


    <날씨의 아이>측은 "하나 주된 스토리 약 33만 7천 관람객, 감독의 전작'댁의 이름은 '대비-70Percent의 하락과 함께 최종 스코어 37일만, 그 반의 절반도 어려운 귀 츄울 만났다","경쟁 작품보다 낮은 인지도로 준비에서 고초를 겪었고 이는 낮은 예매율로 부진한 일주일간 실적이 나왔습니다. 이를 타개하려고 노력했지만 대부분 거절당하고 외면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다.이 시점에 Japan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에 얽히고 싶지 않은 일이었다며 불매 스포츠에 관한 현실을 언급했다.이어 그래서 우리는 본질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본질을 알리려는 그 감정 이외의 모든 기회는 철저히 우리를 외면했다." "부탁합니다. 우리는 실패로 끝나겠지만 다른 유사 작품에는 이제 편향된 생각을 가져주세요라고 당부하는 스토리를 남겼다. 하지만 누리꾼과 관객의 반응은 싸늘했다. 전작의 성공이 신작의 성공을 반드시 적에게 보장하지는 않는다 흥행 부진을 왜 반일 관객 탓으로만 보는가. 영화적 완성도 아쉬움이 컸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날씨의 아이>는 65만 관객을 동원, 상영이 종료됐다.


    >


    <알라딘>의 뒤를 이어 디즈니의 2020년 아기, 애니메이션 실사화 기대작<뮤루랑>의 new두 레 다 저더러 가, 지난주 5개(현지 때에)유출됐다. 하지만 소견보다 누리꾼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다. 당장 주인공 뮬란 역을 맡은 배우 유역비 때문이었다. 1000대 1을 뚫고 뮤루랑 역에 캐스팅된 유 역비는 좋아하는 반도 SNS웨이보의 계정에 사진 한장과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사진에는 과인은 홍콩 경찰을 지지합니다. 과인을 해도 좋다. 홍콩은 국가 중 하나이며 그들은 부끄러움을 알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과인도 홍콩 경찰을 지지합니다라는 해시태그도 덧붙여졌다.


    >


    이 사진은 홍콩 시위대가 공항을 점거하고 시위를 벌일 때 시위대가 차이나 기자를 폭행했다는 보도와 함께 체포된 기자가 시위대를 향해 본인을 때리고 본인은 홍콩 경찰을 지지합니다라는 영상이 유출되면서 차이나 누리꾼 사이에서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문구로 공유되게 됐다. 유역비의 "친중"발언은, 즉시 국제적 비난을 받았다. 나아가 유역비는 차이나도 아닌 미국 시민권자로 자유·평등을 중시하는 미국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보이콧 디즈니 Boycott Disney와 #보이콧 뮬란 해시태그와 함께 보이콧 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뮤란의 흥행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보이콧 방향이 영화에 맞지 않는 사례도 있었다. 이 2월 27첫 공개한<칠곡 가시, 자신들>은 공개 전의 불공정의 상영에 반대하고 CGV을 돌리고 상영관 보이콧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김 재환(킴・지에화은)감독은 "CGV가 전국 극장 첫 59개, 슥리ー은쵸쯔쵸쯔 82개 중<칠곡 가시, 자신들>에 8개의 영화관과 8스크린만 할애했습니다. 같은 날 개봉한 CJ CGV아트 하우스 배급 영화의 경우, 순 제작비와 P&A의 비용도 비슷하지만 95개의 영화관에서 첫 40개의 스크린을 확보했습니다"과 불공정 상영의 현황을 지적했습니다.한편, "공개 첫 실적과 예매율에 따라 향후 '유동적으로' 몇 번 상영할지 결정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영화의 예매창을 열어준 멀티플렉스 극장이 없는데 왜 예매율이 올라가나요? CGV가 정한 모욕적인 룰은 거부한다, CGV 군은 내 인생에서 아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후 YTN 뉴스에 출연한 김재환 감독은 입장을 밝히게 된 계기로 (입장을 밝히기 전) 배급사를 통해 CJ CGV 대외협력팀에서 연락을 받았다. CGV 측은 보이콧 입장문을 내지 않는 조건으로 스크린을 가득 열어준다. 제안했습니다"라며 "충격을 받고 가만히 있는 게 맞느냐"는 견해에 입장문을 내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


    며칠 뒤 감독은 메가박스에서도 상영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총 첫 7개 상영관과 평균 하루 첫회 상영을 배정됐는데 그나마 당쵸쯔 정오까지 이에메 양이 열리지 않았다"라는 이유에서였다. 진짜 결국<칠곡 가들>은 롯데 시네마와 첫반의 예술 극장에서만 상영되고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소문에서 만 2천명이라는 의미 있는 흥행 성과를 획득했다. 영진위는 "영화산업의 독과점 사고는 시장지배·경제력 남용 방지 등을 규정한 헌법상의 경제민주화 원칙에도 어긋난다"며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역시 다른 불공정 사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해당 사고에 대한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


    씨네플레이 문선우 기자


    >



    댓글

Designed by Tistory.